Press Release

Press Release

  • [SBS CNBC] 정부, 중소 조선업체에 인프라 투자 등 맞춤형 지원 나서

    Secretariat50592018-11-30 15:57:37

  • [SBS CNBC] 정부, 중소 조선업체에 인프라 투자 등 맞춤형 지원 나서

    ■ 경제와이드 백브리핑 시시각각

    <앵커>
    최근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한다고 하지만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는 여전히 빈사상태입니다.

    정부가 지원 대책을 내놨습니다.

    구체적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최나리 기자, 어떤 지원대책을 내놨나요?

    <기자>
    네, 정부는 오늘(22일)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서울 간 영상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중소조선사와 기자재 업체 등을 위한 금융지원은 물론 고용문제 해결과 친환경 기술 경쟁력 확보 방안이 담겼습니다.

    우선 금융지원 방안을 보면 중소조선사의 선수금환급보증 RG규모를 기존보다 2배로 확대하는 등 총7천억원이 신규 지원됩니다.

    RG가 있어야 수주가 용인한 만큼 중소조선사의 수주 지원책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1조원 규모 대출 보증에 대해 내년 말까지 만기 연장을 해줍니다.

    이번 금융지원은 대형조선사 3곳과 지자체, 그리고 정부가 함께 출연해 마련한 것입니다.

    조선업계의 상생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밖에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추가 연장 등을 실시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친환경 기술 등 미래경쟁력 제고방안은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우선 친환경 선박과 설비 보급을 1조원 규모로 확대 지원하고 LNG벙커링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가로 2조8천억원을 투입합니다.

    또 수소선박을 개발하고 자율운항선박시대를 대비하는 등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산업부는 정부 발표 후 바로 울산 등 지자체 5곳과 3개 대형조선사, 그리고 중소 조선·기자재업체와 서울 코엑스에서 상생협약식을 가졌는데요.

    친환경선박 전환을 앞두고 조선업계가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SBSCNBC 최나리입니다. 

    URL :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922069